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암호화폐 순례] 1. 시작의 시작이자 근본 중의 근본 비트코인(Bitcoin : BTC)

by 부자피디 2022. 8. 8.

       *해당 글은 매수와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매수와 매도의 판단은 각자의 신중한 분석을 통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들어가며

비트코인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가명의 프로그래머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중앙은행의 통제 없이, P2P 방식으로 개인 간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거래 기록은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비트코인은 지갑 파일의 형태로 저장됩니다. 비트코인은 공개키 암호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모든 거래는 비공개적입니다. 그러나 거래의 기록은 남으며, 분산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분산된 시간 서버로 일련의 작업증명(POW:proof of work)을 하여 중복지출을 방지합니다. 비트코인의 총발행량은 2100만개이며, 그 이상은 발행할 수 없습니다. 제도권의 명목화폐와는 달리, 분산 처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특정 권력이 조작할 수 없습니다. 다만, 초기 대량 보유자(고래)의 선물거래에 의해 가격 조작을 유도하는 측면이 있으나, 시장참여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시장 조작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측면입니다. 점점 더 늘어나는 국가화폐는 우리의 재산 가치를 계속 줄어들게 할 것입니다. 시스템에 의해서 정해진 수량만 늘어나는 비트코인의 가치는 점점 더 올라갈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역사

2009년 그렇게, 나카모토 사토시에 의해 개발되었고, 2010년 5월 22일 최초로 피자 2판을 구매하는데 1만비트코인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현재의 가치로는 3천억이 되겠군요. 어마어마한 피자 한 판입니다. 그날을 기념하기 위해 5월 22일을 피자데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2010년 8월 시스템오류로 인해 1840억비트코인이 생성되는 일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그 이후도 더 이상의 오류는 없다고 하네요. 이때 1만비트만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지금은 어마어마한 부자가 되었겠죠.

2013년 1241달러를 기록하며 최고가를 형성하였습니다. 그러나, 2014년 2월 마운틴 곡스 거래소 해킹 사건으로 인해 비트코인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지고, 마운틴 곡스는 파산하게 됩니다. 최근 그 피해에 대한 보상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어서 물량 이슈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물론 언젠가는 겪어야 하는 일이겠지요.

그 하락기를 극복하고 2017년 다시 최고가인 19870달러를 기록하게 됩니다. 현재 가격이 대략 2만3천달러이니, 어떻게 보면 5년간 수익률이 매우 부진했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2017년 12월 당시 비트코인 선물거래가 시작되며 공교롭게도 하락기가 시작되어, '호재 뉴스에 팔아라.'는 투자 격언을 떠오르게 합니다. 그리고, 2021년 11월 비트코인 선물 ETF의 시작과 더불어 69000달러부터의 대 하락이 시작되었으니, 이러한 투자 인사이트는 다음 비트코인 현물 ETF 시작일 때 꼭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0년 3월 코로나 이슈로 인해 3천달러대까지 떨어졌지만, 연준의 무제한 돈풀기에 2021년 4월 65000달러까지 대 상승장을 연출하였습니다. 2021년 5월 일명 '붓다 빔'에 의해 우리는 '돈 삭제'의 경험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선물 ETF 시작으로 인해 2021년 11월 비트코인은 69000달러를 돌파하게 됩니다. 사실, 이때가 4년 반감기 상승기를 마감하는 시기였는데요,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아직 초강력 상승이 나오지 않았다고 10만달러 돌파를 기정사실로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기출문제는 항상 변형이 있었고, 69000달러 쌍봉을 마지막으로 대 하락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중국의 암호화폐 채굴금지가 매우 크게 작용하였고, 그보다 더 심각한 물가 상승으로 미 연준의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이 주요하게 작용하였습니다. 여기에 루나발 코인 불신 사태로 인해 2022년 6월 17500달러까지 급락하는, 하락이 발생하였습니다.



투자 장점

2022년 8월 현재, 2100만개의 비트코인 중 91%인 1911만개가 채굴되었습니다. 마치 종교의 포교처럼 비트코인의 신뢰가 확실히 굳어지고 있는 상태에서 비트코인이 약속된 화폐 체계에서 탈락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혹자는 양자컴퓨터의 등장으로 인해 비트코인의 취약점을 제기하고 있지만, 이는 암호화폐만의 문제는 아니며, 방어가 공격에 비해 유리한 구조에서 비트코인의 근본적인 해킹은 가능성이 떨어집니다. 전 세계의 투자기관이,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제도권 화폐 이상의 가치를 인정해 가고 있으므로, 공급 대비 수요의 증가로 희소성이 지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국가 포퓰리즘이 지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국가의 화폐는 계속 늘어날 것이고, 화폐가치는 떨어질 것입니다. 가치가 떨어지는 국가화폐의 대안으로서 비트코인의 가치는 지속해서 올라갈 것입니다. 단지, 그 변동성이 너무 커서 위험자산으로 인식되었으나, 시간은 비트코인 보유자의 편입니다.



투자 단점

비트코인은 투자자산으로서, 주식이나 채권, 금에 비해서 변동성이 너무 심하여 초 위험자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는 우주 빅뱅 초기와 같은 불안정한 모습이며, 그 초기에 잘못된 레버리지나 손절매를 하게 되면 큰 재정적 손실을 보게 됩니다.

또한, 암호화폐 활황기에, 다른 알트코인들에 비해 상승률이 낮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 지갑이나 거래소의 해킹위험이 있어서 한순간에 재산을 다 날릴 수도 있습니다. 환경 이슈에 따라서 채굴에 드는 전기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인사이트



2022년 8월 현재, 4년간의 반감기 사이클 중 최 하단을 지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아직 최하단을 도착하지 못한 것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지금의 가격에서 3년간 사용하지 않을 여윳돈이 있다면 투자해볼 만하다고 봅니다. 여유 있는 투자자가 결국 승리할 것입니다. 반감기 사이클이 마무리되는 2025년 11월경을 기약하며 지속해서 비트코인을 모아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세상에 100%는 없습니다. 69000달러가 비트코인의 최고가로 남을 수도 있고, 2025년에 18만달러를 돌파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현재 비트코인의 역사를 존중하고, 가장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투자 결정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